“조속히 FTA 추가 자유화 협상 진행 희망”
개발경험 공유 아세안에 5개 분야 지원 약속

박근혜 대통령은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에서 “한국은 아세안과 공동번영을 위해 경제적으로 균형 잡힌 상호호혜적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새마을운동 경험 공유 및 한·아세안 협력기금 확대 등을 통해 아세안에 기여하겠다는 약속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구랍 1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정상회의를 기폭제로 삼아 2020년까지 2000억불 교역이라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속히 한·아세안 FTA 추가 자유화 협상도 진행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양측 중소기업간 상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한·아세안 비즈니스협의회가 공식 출범한다”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경제협력의 한 축을 이루고 그 혜택을 양측의 더 많은 국민들이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아울러 “정치·안보 협력의 저변을 확대하고 협력체제를 구축해 ‘역내 평화의 견인차’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이렇게 양측 간 공동 관심사부터 시작해서 정치·안보 협력을 지속해나가면 동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한·아세안 관계에 대해 “우리는 동아시아 금융위기의 거센 외풍도 함께 극복했고 이를 계기로 결집된 역내 협력의 모멘텀은 동아시아 공동체 건설 추진에 동력을 제공해왔다”면서 “오늘날 불확실한 세계경제 전망과 역내 지정학적 위험에도 불구하고 아시아개발은행이 2050년 ‘아시아의 세기’의 도래를 전망했듯이 세계는 아시아의 잠재력과 정치·경제적 도약에 주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통상·투자, 정치·안보, 사회·문화 등의 협력 확대를 언급하고 “한국과 아세안은 이제 가까운 이웃이자 절친한 친구가 됐다”며 “우리는 이제 25년간 쌓아온 협력의 양적 확대를 바탕으로 더욱 내실 있는 협력으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더욱 포괄적인 후속 ‘2016-2020 행동계획’을 아세안과 함께 마련하고자 한다”면서 “‘신뢰 구축, 행복 구현’의 비전 실현을 위해 아세안의 중심성을 존중하면서 경제 분야에서는 ‘공동 번영의 파트너’로, 정치안보 분야에서는 ‘역내 평화의 견인차’로, 사회문화 분야에서는 ‘문화 융성의 동반자’로 공동의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정부 차원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넘어 양측 국민들이 한층 더 가까운 이웃이 될 수 있도록 쌍방향 교류를 증진하고 ‘문화융성’을 도모해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 양측 간 인적 연계성 강화에 더욱 노력해서 새로운 동아시아 시대에 필요한 공동체 의식을 키워가겠다”고 밝혔다.

개발경험 공유와 관련해서는 △새마을 석사과정 초청연수 및 지구촌 새마을운동사업 등을 통한 아세안 농촌 빈곤 퇴치 △아세안 과학·기술분야 미래 인재 양성 지원 △한·아세안 협력기금 확대(500만달러→700만달러) 및 한·메콩 협력기금 확대(80만달러→100만달러) △전자정부 시스템 구축 및 공공행정 서비스 개선 경험 공유 △아세안 사무국 IT 인프라 업그레이드 지원 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