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말레이시아 스름반 SDI 생산법인 1공장을 점검했다. (사진=삼성전자) 2024.02.12
지난 9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말레이시아 스름반 SDI 생산법인 1공장을 점검했다. (사진=삼성전자) 2024.02.12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올해 첫 해외 출장지로 말레이시아 스름반을 찾아 배터리 사업을 점검했다.

2월 1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은 현지 사업 현황을 보고 받고, 삼성SDI 배터리 1공장 생산 현장과 2공장 건설 현장을 점검했다.

현재 1공장만 가동 중인 삼성SDI는 향후 크게 늘어날 원형 배터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부터 2공장을 건설 중이다. 

1조 7000억원을 투자해 건설하는 2공장은 2025년 최종 완공된다. 이곳에서는 2024년부터 '프라이맥스(PRiMX) 21700' 원형 배터리 양산에 돌입한다. 지름 21mm, 높이 70mm 규격의 이 배터리는 전동공구, 전기차 등 다양한 제품에 탑재된다.

지난 1991년 설립된 스름반 공장은 삼성SDI 최초의 해외 법인으로, 초기에는 브라운관을 만들다가 2012년부터 배터리 생산을 시작했다.

이 회장은 "어렵다고 위축되지 말고 담대하게 투자해야 한다"며 "단기 실적에 일희일비 하지 말자"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과감한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하자"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확고한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덧붙였다.

삼성SDI는 지난해 매출 22조7000억원, 영업이익 1조6000억원을 달성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최근 전동공구와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로 악영향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시장 정체에도 불구, 삼성SDI는 미래를 위한 투자를 차질 없이 실행하고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계속 확보해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방침이다.

과거에도 이재용 회장은 매년 명절마다 해외 사업장을 찾아 현지 사업과 시장을 직접 점검하며 경영 구상을 했다.

지난해 추석에는 ▲이스라엘(전자 R&D센터) ▲이집트(전자 TV·태블릿 공장) ▲사우디아라비아(물산 네옴시티 지하 터널 공사현장)를 방문했고, 2022년 추석에는 ▲멕시코(전자 가전 공장·엔지니어링 정유공장 건설현장) ▲파나마(전자 판매법인) 현장을 찾았다.

이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가족과 떨어져 타국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을 격려하는 시간도 가졌다. 장기간 해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 함께 식사하며, 설 선물도 전달하고, 애로사항도 직접 들었다.

이 회장은 이에 앞서 지난 10일에는 말레이시아 최대 도시인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현지 시장을 점검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삼성전자와 말레이시아 유통기업 '센헹'이 2022년 함께 만든 동남아 최대 IT 매장을 찾아 전략 제품의 고객 반응을 살폈다.

말레이시아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량 1위 국가로, 동남아 시장에서 전략적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