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그룹 임원들이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과 공영운 현대차 사장은 기부는 임직원들의 자발적 선택 사항임을 강조했다.

이인용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은 1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민간 샌드박스 지원센터 출범식'이 끝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삼성 임원들의 기부가 결정됐냐는 질문에  "(결정된 것은) 전혀 없다"라고 말했다.

최근 5대 그룹 고위 관계자들이 재난지원금 기부와 관련한 논의를 했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에 대해서도 부담을 느낀듯, "5대 그룹 사장과 만난 적이 없다"라고도 말했다.

이 사장은 회사 내부적으로 공익 캠페인 등 기부에 적극 나서고 있느냐는 질문에도 "임직원들이(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공영운 현대차 사장도 "기본적으로 개인 선택의 문제"라며 "회사에서 방향을 정한 상황은 아니다. 개인이 잘 알아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재계에서는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5대 기업 임원들도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재난지원금은 신청 단계나 수령 이후 전액 또는 일부를 기부할 수 있다.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을 하지 않으면 기부금으로 자동 인정된다.

재계에서는 정부가 소득 상위 30%에 해당하는 계층은 지원금을 받지 말자고 독려하자, 주요 그룹이 자발적으로 동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삼성그룹은 전 계열사 사장단과 임원들이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는 '공개 캠페인'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그룹이 앞장서 기부에 나서며 재계 전반으로 이 같은 움직임이 확산할 수 있다는 관측도 이어졌다. 경제단체 중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임원단,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단도 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다만, 자칫 '관제 기부 캠페인'으로 비춰질 수 있는 만큼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는 인식도 확산되고 있다. 이 사장과 공 사장의 대답도 일각에서 불거지는 '관제 기부'라는 오해를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도 최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기업들의 긴급재난지원금 기부운동에 상의가 나설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기업들이 부담이 큰데 상의가 나서서 할 일은 아닌 것 같다"며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