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진(왼쪽부터) 삼성전자 대표이사,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1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있다.

삼성전자 고동진 사장(IM부문장)은 올해 스마트폰 시장의 위축 속에서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며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과 인도 시장 내 점유율 확대도 지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고동진 사장은 18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1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부문의 올해 IM부문의 경영 현황과 사업방향을 발표했다.

고 사장은 "당초 올해 스마트폰 수요는 성장 전환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코로나19 여파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면서도 "다만 5G 스마트폰 수요는 전년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플래그십 모델부터 A시리즈까지 5G 채용을 확대해 본격적으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그동안 5G 모델을 다수 출시한 경험을 바탕으로 상용화 시장과 거래선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고 사장은 "더 많은 사용자가 진정한 5G 경험을 누리도록 확장된 경험이 가능한 서비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도 지속 강화하겠다"며 "더불어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 갤럭시S20 시리즈와 새로운 디자인의 폴더블폰 갤럭시 Z플립을 공개했다.

또한 "전체적인 스마트폰 시장의 둔화 속에서도 보급형 스마트폰은 이머징 마켓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시장 니즈 기반의 최신 기술을 빠르게 수용해 가격대별 더욱 경쟁력 있는 신모델 출시로 판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5G 시대에서 수많은 스마트 기기 간 지능적 연결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PC, 태블릿,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 등 각 제품군별 경쟁력있는 라인업을 운영하는 동시에 기기 간 연결 경험을 향상시켜 더 풍부한 모바일 경험 선사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네트워크 사업은 선제적인 5G 기술개발을 통해 차세대 통신기술과 5G 시대의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영현황 발표에 이어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도 이어졌다. 주주로부터 중국과 인도 지역의 시장 점유율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고 사장은 "중국에서는 현지 조직의 효율 향상과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의 기반은 마련했다"라며 "현지 업체가 만들지 않는 차별화된 모델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향상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인도 시장의 경우에는 금액 기준으로는 1등을 고수하고 있고, 각 세그먼트별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공급해 금액은 물론 수량에서도 꼭 1등을 되찾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