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광약품 유희원 대표

부광약품 유희원 대표가 ‘제2의 안트로젠’ 발굴로 내년 매출 2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부광약품은 7일 오후 IR설명회(여의도 The-K 타워)를 열고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밝혔다.

수십 년 간 제네릭 의약품 영업으로 성장했던 부광약품은 최근 몇 년 간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과 투자금 회수 전략으로 주목받는 회사다. 작년에는 10여년간 보유 중이던 위암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을 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 팔아 400억원 상당 신규 매출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작년 부광약품 매출은 전년 대비 28.3%나 오른 1925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설립 초창기부터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한 안트로젠 투자금을 회수하면서 실탄을 확보했다. 안트로젠 주식 160만171주(20.12%)를 보유한 부광약품은 지속적으로 지분을 처분, 총 40만주를 장내 매도하며 377억원을 거뒀다. 설립 당시 부광약품이 투자한 금액은 40억원이다.

현재는 내년 상장을 앞둔 콘테라파마가 부광약품의 가장 큰 동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CNS 신약 개발 업체 콘테라파마는 부광약품과 파킨슨병 치료제 JM-010를 공동 개발 중이다.

부광약품이 지난 2014년 11월 인수한 이 회사는 부광약품이 지분을 96.26% 보유하고 있다.

내년 코스닥 상장을 위해 상장 주관사를 미래에셋대우로 선정했다.

JM-010은 이상운동증 치료제로 2015년 11월 전기 2상(PoC) 임상이 완료됐다. 글로벌 2상 진행 중이다. 한국에서 개발단계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또 면역항암제 개발을 위해 싱가포르 제약사 아슬란과 설립한 합작회사 재큐어 테라퓨틱스도 있다. 재규어는 아슬란으로부터 이 회사의 주요 파이프라인 아릴탄화수소수용체(AhR) 길항제 관련 기술 모두를 이전받아 부광약품과 면역항암제를 개발 중이다.

향후 9~12개월 안에 AhR 길항제인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신약후보물질이 확정되면 부광약품은 재규어에 추가로 250만달러를 투자해 최대주주로 등극할 예정이다. 2021년 임상 진입을 목표로 한다.

유희원 대표는 “파트너링을 맺은 어떤 회사든 제2의 안트로젠이 될 수 있다”며 “글로벌 네트워킹과 확보한 파이프라인이 회사 성장에 크게 도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내년 매출액은 2000억원 달성을 기대한다”며 “신규 파트너링(도입)이 확정된 오리지널 품목이 2개이고 일반의약품, 컨슈머헬스케어 매출 상승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