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8일 오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한 국내 첫 민간축제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 SOVAC)'에서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의 환영사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업의 경영철학으로 사회적 가치를 고민하게 된 배경을 솔직하게 답변했다. 지독한 기업인이었던 자신과 정반대의 사람을 만나 공감능력을 배워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보이게 됐다고 고백했다.

최 회장은 28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 SOVAC)'에서 '사회성과 인센티브 어워드' 시상식 이후 참석자들과의 대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대담에서 한 참석자는 최 회장에게 '회장 최태원이 아닌 인간 최태원이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게 됐는가'라는 질문을 했다.

이에 최 회장은 "회장이 아닌 자연인으로 대답하려니 고민이 된다"며 잠시 망설이기도 했다. 그는 "회장으로 취임했던 21년 전에는 IMF 사태, 아시아 금융위기로 상당히 어려웠다"며 "나는 착한 사람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지독한 기업인이었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솔직히 공감능력이 제로였다.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까,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벌까. 사람을 보지 않고 모든 것을 일로 봤다"며 "그러다보니 내 가슴은 텅 빈 것 같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그때 나와 아주 반대인 사람을 만났다. 돈같은 것에는 전혀 관심도 없고 오직 사람만을 향하는 사람이었다"며 "그 사람을 관찰해보니 제가 잘못 살아온 것 같았고 그때부터 새로운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래서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배우기 시작했다"며 "따듯한 감성을 받았고, 영리 기업도 사회적 가치를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사회적 기업의 문제가 무엇인지, 측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할 수 있게 됐다"고 답했다.

최 회장이 언급한 '저와 반대였던 사람'은 동거인 김희영 티앤씨(T&C)재단 이사장으로 추정된다. 티앤씨재단은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한 교육 공익재단으로, 지난 2017년 최 회장과 김 이사장이 공동으로 설립했다. 티앤씨라는 이름은 두 사람의 영어 이름 이니셜은 'T'와 'C'를 따서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지난 2015년 김 이사장과의 사이에 딸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이사장은 행사에 참석하며 첫 대외행보에 나섰지만, 최 회장과 만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최 회장은 현재 아내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과 이혼 소송을 진행 중이다.

한편, 이날 개최된 국내 첫 사회적 가치 민간축제인 SOVAC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에는 기업인, 비영리단체 회원, 대학생, 일반인 등 40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SOVAC사무국은 "당초 행사 참여 인원을 최대 2000명 선으로 예상했는데 배 이상의 인파가 몰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