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에 여러차례 소환돼 조사를 받고있는 정준양 前 포스코 회장이 검찰조사 후 취재진에 질문에 답을 하고있다.

주인 없는 기업에 전문경영인 앞세워 독단 경영

포스코 각종 비리 의혹에 연루된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은 지난달 15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4차 소환돼 16시간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후 MB정권의 실세로 불렸던 이상득 前 국회부의장도 소환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뉴스가 전해지며 이번 수사에서 검찰의 칼끝이 MB정부를 향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번 포스코 비리가 정 회장의 개인적 비리가 아니라 ‘영포라인’으로 연결된 MB정부의 정권비리로 연결돼 있다는 의혹을 강하게 받고 있다. 본지는 정부가 지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에 친정부성향 전문경영인을 내세워 포스코그룹, 지역경제 그리고 국가의 근간을 흔들어놓은 이번 사태를 심층 취재했다.

 

정준양 전 회장 뒤에는 이상득 전 의원이 ‘영포라인’으로 엮여져 있다. 사진은 지난 2013년 서울구치소에서 만기출소하는 모습.

이상득 친위대 역할자처

MB정부에 충성서약 후 포스코 회장 꿰차
검찰, 티엠테크 실소유주는 이상득 전 의원으로 판단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은 애초에 포스코 회장에 유력인사가 아니었다. 광양제철소 사장과 포스코건설 사장을 거치긴 했지만 2009년 1월 계열사 사장으로 강등돼 회장 후보와는 거리가 멀었다. 반면 살아생전 故 박태준 전 명예회장이 회장이 차기 회장으로 지목했을 정도로 당시 윤석만 포스코 사장은 유력한 회장 후보였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에서 ‘고소영라인’과 더불어 핵심 실세로 군림했던 ‘영포라인’이 개입하면서 당시 윤 전 사장에 비해 상대적 열위에 있던 정 전 회장이 포스코 수장자리에 올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 동안의 언론 보도와 검찰 조사를 종합해보면 이런 정황에 구체성이 확인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은 2008년 11월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에게 “포스코에서 하청을 받는 용역업체를 만들 테니 일감을 달라”고 간접적으로 요청했으나 이 전 회장이 답을 주지 않자 정부 외압으로 이 전 회장을 물러나게 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 전 회장은 세무조사 무마 청탁 의혹으로 검찰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임기 1년을 남기고 석연찮게 사퇴했다
그 자리에 영포라인 핵심실세인 박영준 전 차관이 2008년 11월부터 2009년 1월 사이 서울 시내 호텔에서 정 전 회장을 만났다. 이 과정에서 정동화 전 포스코사장과 포스코 협력업체 제이엔테크의 이동조 회장, 그리고 경북지역에서 중견기업을 운영하는 유력인사가 박 전 차관과 정 전 회장을 연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이엔테크는 2006년 매출에 25억에 불과했으나 정 전 회장이 포스코에 취임한 후 포스코 발주 공사를 대거 수주하며 2010년에는 연매출 226억원까지 급성장 했다. 
박 전 차관에 의해 낙점된 정 전 회장은 청와대 재가를 받아 포스코 회장에 취임했다. 이 과정에서 2009년 민주당 우제창 의원은 정 전 회장 취임과 관련해 밀실논의의 구체적 정황을 폭로했다. CEO추천위원회가 열리기 하루 전인 1월29일 윤석만 사장에게 두 차례 전화를 걸어 “대통령께서 정준양으로 결정했다”고 밝히며 포스코 회장 선임과 관련된 외압이 있었음을 뒷받침했다.
문제의 티엠테크는 차기 포스코 회장을 물색하던 때인 2008년 12월에 설립됐다. 
이후 포스코 수장자리에 오른 정 전 회장은 기존 하청업체의 일감을 빼서 티엠테크에 주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때부터 티엠테크는 포스코켐텍으로부터 안정적으로 물량을 수주 받아 연 170~180억원의 매출을 올리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기술검증, 품질검증 과정을 거친 후 용역 물량을 확대하거나 공정입찰 등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확보된 선정과정을 통해 하청 용역업체를 선정한다. 그러나 티엠테크는 이러한 과정 전체가 생략됐다.
티엠테크는 제철소 설비를 보수·관리하는 업체로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켐텍에 매출 100%를 의존하고 있으며 설립 후 발생된 모든 매출 역시 포스코켐텍으로부터 발생했다.
검찰은 포스코 물량을 받기 위해서 설립된 티엠테크 기획, 설계자 및 실소유주는 이상득 전 의원이라는 구체적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성준 부장검사)는 MB정부와 정 전 회장 사이의 불법적 커넥션의 증거를 확보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