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이란 오명속 ‘롯데’ 특허 수성에 총력

올해 11~12월 특허권이 완료되는 면세점은 서울과 부산 총 4곳이다. 워커힐(SK네트웍스) 서울 면세점이 11월16일, 롯데면세점 서울 소공점이 12월22일, 롯데면세점 서울 롯데월드점이 12월31일, 신세계 부산 면세점이 12월 15일 차례대로 특허가 만료된다. 서울 시내 3개 면세점의 지난해 매출액은 롯데 소공점 2조원, 롯데 잠실 롯데월드점 6000억원, SK네트웍스 워커힐 3000억원으로 모두 합치면 2조9000억원에 이른다. 백화점, 홈쇼핑 등 실적이 역주행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유통업체로서는 면세점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본지는 재점화된 서울 시내면세점 2차대전의 후보기업별 상황을 면밀히 살펴봤다. 

롯데그룹

국부유출 프레임에 갖힌 롯데 면세점
反 롯데정서 등에 업고 정치권 맹공

최근 롯데사태가 불거지면서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시비와 점유율 50%를 넘지 못하도록 엄격히 규제해야 된다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여론을 등에 업고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은 16일 공정거래위원회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 “서울시내면세점시장에서 롯데그룹(호텔롯데, 롯데DF글로벌 합산)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독과점 구조가 심화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공정거래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롯데의 면세점 시장점유율은 2012년 57.7%, 2013년에 60.3%, 2014년 60.5%로 집계됐다.
이에 앞서 지난달 15일에는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실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관세청이 지난해 서울 송파구 신천동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제2롯데월드 면세점)의 확장이전 허가를 내주는 과정에서 정해진 기일을 넘기며 롯데측의 편의를 봐준 것으로 드러났다. 규정대로라면 신청 후 18일 안에 승인절차를 완료해야 되지만 교통·안전 보완자료 제출을 유도해 2개월 만에 승인을 내 준 것으로 드러났다. 
관세청은 “롯데 측에 안전 및 교통 문제에 대한 보완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이를 받느라 관련 규정을 지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 지난해 제2롯데월드 면세점 이전 과정에서 문제점이 밝혀진 만큼 재심사가 필요한지를 검토해야 한다”며 “관세청이 특혜를 베풀었는지도 조사해야 한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그 외에도 정치권에서는 롯데 기업 구조상 우리나라에서 벌어들인 돈이 일본으로 유출될 수 밖에 없는 롯데그룹의 구조적 모순을 지적하며 하반기 면세점 허가에 롯데를 배제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8월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준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롯데그룹 소속 계열사 81개 중 3분의 1이 넘는 28개 기업이 외국인 투자기업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기준 롯데그룹 전체 매출 중 28개 외투기업 매출 비중은 46%, 당기순이익은 43%를 차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28개 외투기업은 다른 국내계열사 21개의 최대주주로 지배하고 있다는 점도 추가로 확인됐다. 
이러한 사실을 놓고 일부시민은 ‘사과할 때는 한국기업, 사업할 때는 일본기업’이라는 말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反 롯데정서가 심해지자 관세청에서는 기존 면세사업자들이 같은 조건하에서 서울시내면세점 특허권을 놓고 경쟁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롯데가 가지고 있던 기존 기득권 자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한편 롯데그룹은 2조6000억원에 달하는 서울시내 롯데 면세점 특허권을 지키기 위해 호텔롯데 기업공개를 결정하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호텔롯데 공동 대표이사에 선임해 투명경영을 선포했다. 지배구조 개편, 상장으로 왜색 지우기 등으로 反 롯데정서를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