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이 연말 조직개편과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100대 개혁과제에서 거론한 현장 중심의 인력 재배치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임원 인사에 이어 순차적으로 평사원 인사도 이뤄질 예정이어서 최정우 회장의 인력 구상은 이르면 올해 안으로 확정될 것으로 점쳐진다.

재계에서는 근무지가 바뀌게 된 직원들의 반발이 불가피해 이번 조치가 최 회장의 경영능력을 검증하는또 다른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많다.

21일 포스코 등에 따르면 최 회장은 서울 근무 인원 1500여명 중 일부를 포항제철소 본사와 광양제철소 등 생산 현장으로 재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업계 안팎으로는 300~500여명이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지난달 최 회장은 100대 개혁과제를 발표하며 인력 재배치와 관련해 "현장 중심의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에 있는 조직 중 현장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부서는 포항과 광양으로 전진 배치한다"는 정도로만 언급했다.

현장 밀착형으로 지원 업무를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와 상생 발전하겠다는 목적도 있어 보인다. 최 회장은 미디어채널 '포스코 뉴스룸'을 통해 "협력사와 상생을 주문하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고 일부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러한 인력 이동은 서울사무소 직원들의 반발이 예상돼 당장 추진하는 것은 어렵다는 전망도 나왔지만 최 회장의 개혁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노조간부 중징계 등으로 노사 갈등이 깊어지고 있어 이동 폭은 조정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가 당면한 가장 큰 과제는 노사관계 개선이라는 평가가 나온다"며 "이동 규모는 조율을 통해 줄어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봤다.

실제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포스코지회는 "사실상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인력 재배치는 반대한다"며 회사를 압박했다.  한국노총 계열 노조도 "재배치가 확정되면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