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베이징, 모스크바에서 여는 대규모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미래 인류-우리가 공유하는 행성'전 베이징 개막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좌측)이 이번 전시 참가 작가 오지페이(맨 우측)로부터 전시작 'Cillia'에 대한 작품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기아자동차가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중국에 쇄신인사를 한 데 이어 미국 조직에도 메스를 댔다.

현대·기아차는 30일 기아차 북미권역본부장 교체를 포함, 멕시코법인장, 슬로바키아법인장, 러시아권역본부장을 교체했다. 해외사업 지원 역할을 담당하는 현대차 사업관리본부장과 인도권역본부장에 대한 교체도 단행됐다.

지난 7월 이용우 부사장을 현대차 북미권역본부장으로 발령하고 지난달 미국판매법인장이던 이경수 부사장을 교체한 데 이어 이번 인사가 단행되며 지속적 실적 부진을 겪어온 미국에 대한 전열 재정비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6일에는 중국사업을 담당하던 설영흥 고문을 비상임 고문으로 발령하고, 이병호 부사장을 중국사업총괄 사장으로 승진, 보임하는 등 중국사업본부 내 주요 임원들을 물갈이했다.

이번 중국과 미국 인사는 정의선 총괄 수석부회장 보임 후 첫 쇄신인사로, 지속적인 실적 부진을 겪어온 중국과 미국에 대한 전열 재정비를 통해 조직에 긴장감을 주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젊은 피가 대거 수혈되고, 기존 임원 중 퇴사한 사람도 꽤 있다"며 "부진을 보였던 권역을 중심으로 인사가 이뤄지면서 확실한 분위기 쇄신이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올들어 지난 10월까지 중국에서 91만대를 판매해 기저효과에도 불구 10% 성장에 그쳤으며, 미국에서는 1.4% 감소한 105만대를 판매하는 등 해외지역에서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과 미국에서의 경쟁력 회복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실적 부진을 돌파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권역본부 체제를 정착시켜 권역별 자율경영 시스템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사업관리본부장에 임명된 김승진 부사장은 글로벌미래전략TFT장을 역임하며 해외권역본부 체제의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해온 당사자다. 현대차 측은 "글로벌 권역본부 시스템을 그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적임자"라며 "각 해외 권역본부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권역본부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본사 조직을 갖췄으며, 올해 7월 이후에는 북미 및 유럽, 인도, 러시아 권역본부를 설립했다. 각 권역본부는 현지 시장전략, 생산, 판매 등을 통합 운영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및 본사와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민첩하면서도 유연하게 현장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전 세계 판매 중 중국을 포함한 해외 판매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해외 부문의 경쟁력 회복이 시급하다"며 "글로벌 사업 조직에 대한 전열 재정비를 통해 활력을 불러오고, 동시에 위기를 타개할 돌파구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