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노사정위원회를 대체하는 새로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오는 22일 공식 출범을 앞두고 그동안 각종 위원회를 소집해왔다. 

20일 경사노위(위원장 문성현)에 따르면 경사노위 출범식은 22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열리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경사노위 위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경사노위는 원래 노동계 5명(한국노총, 민주노총, 비정규직, 여성, 청년), 경영계 5명(경총, 대한상의, 중소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정부 2명(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경사노위 2명(위원장, 상임위원), 공익위원 4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하지만 민주노총이 참여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면서 17명 체제로 우선 출범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

경사노위는 산하에 '디지털 전환과 노동의 미래 위원회'와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 위원회', '사회안전망 개선 위원회', '건강한 일터를 위한 산업안전보건 위원회'를 두고 있다.

또한 '국민연금을 포함한 노후소득 보장방안 특별 위원회'를 추가로 설치해 운영에 들어간 상태다.

이를 통해 경사노위는 각 주체 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국민연금 개편 방안과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문제, 일자리 창출 문제 등을 논의하게 된다. 

22일 출범식에 이어 열리는 1차 본위원회 회의에서는 최대 화두인 탄력근로제의 단위기간 확대 문제를 논의할 특별위원회 구성 문제도 논의될 전망이다.

탄력근로제 문제는 여야정이 확대 적용에 합의했지만 노동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사안이다. 갈등 요인이 큰 화두인 만큼 사회적 대화로 문제를 풀어간다는 것이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지난 19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현안 브리핑에서 "탄력근로제 개선 문제를 경사노위에서 논의하자는 부분에 대해 노사정의 의견이 공감됐다"며 "경사노위가 오는 22일 출범하면서 탄력근로제를 논의할 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것을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실장은 "위원 구성 등의 일정을 감안할 때 정확히 예정할 수는 없지만 11월 말 쯤에는 (탄력근로제 개선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사노위는 또 의제별 위원회 외에 업종별 위원회를 두고 산업별 이슈를 논의하게 된다.

경사노위 산하에 금융, 해운, 보건의료, 공공기관 등 4개 위원회를 두고 있다. 지난주 처음으로 금융산업위원회를 발족했으며, 순차적으로 다른 산업 위원회도 발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