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그룹이 8일 경기 여주군 선영에서 김상홍 명예회장 10주기 추모식을 거행했다. 

고인 기일은 5월이지만, 당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행사를 연기했다. 이날 추모식도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를 준수해 유족 중심으로 간소하게 진행했다.
 
묵념을 시작으로 약력보고, 추모영상 상영, 추모사에 이어 참가자들이 헌화, 분향을 올린 후 유족 대표 인사말로 마무리했다.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은 "10주기를 맞이해 선친의 삶을 다시 돌아보며 긍지와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선친의 유지를 계승·발전시키는 것이 진정한 추모"라고 밝혔다.

삼양그룹은 14일까지 서울 종로 본사, 판교 삼양디스커버리센터 등에서 '남령, 뿌리깊은 나무'를 주제로 추모 사진전을 개최한다. 대전 삼양중앙연구소, 삼양사 울산1공장 등에선 15일부터 23일까지 연다. 

김 명예회장은 삼양그룹 창업주 수당 김연수 회장의 3남이다. 1947년 삼양사에 입사해 2010년 5월 87세로 세상을 떠났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제당업, 폴리에스테르 섬유 사업 등에 진출해 국민 의식주 해결과 경제발전에 기여했다. 전분당, 화학섬유 원료인 TPA,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일종인 폴리카보네이트 등 식품·화학 소재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의약바이오 사업에 진출했다. 삼양종합연구소를 확대·발전시켜 1만9000평 부지에 삼양중앙연구소를 세웠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