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전대보동파육

십전대보동파육

재료(4인기준) 
삼겹살 800g, 영양부추 1/6단, 양파 1/2개, 마늘 4톨, 생강 1톨, 대파 1/2대, 건고추 2개, 팔각 2개 
양파무침소스: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간장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삶는 물 재료: 십전대보탕약재료 
조림 소스: 십전대보탕 달인 물 2컵, 진간장 3큰술, 굴소스 1큰술, 흑설탕 2큰술, 청주 2큰술 

레시피 
➊ 냄비에 물 10컵과 십전대보탕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삼겹살을 넣어 1시간 정도 삶아준다. 
➋ 팬에 식용유 2큰술, 흑설탕 2큰술을 중불에서 녹이고 삶은 삼겹살을 넣어 노릇하게 색이 나게 지져준 후 두툼하게 잘라준다. 
➌ 새로 달군 팬에 식용유을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과 생강, 대파 1/2대, 건고추 2개, 팔각 2개을 넣고 볶다가 조림소스를 넣어준다. 
➍ 조림소스에 삼겹살을 넣고 30분 이상 조려준다. 
➎ 접시에 청경채와 동파육을 담고 영양부추와 채썬 양파를 양파무침소스에 버무려 곁들여준다.
인체는 기(氣)와 혈(血)이 순조롭고 순환이 잘 되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데 십전대보동파육은 십전대보탕의 기와 혈을 동시에 보(補)하는 효능과 소동파가 유배지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즐겨먹었다는 동파육의 효능을 결합한 요리이다. 
돼지고기는 서늘한 성질로써 음기를 보충하여 장에 윤기를 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변비와 마른기침에도 좋다. 다만 비만이나 고혈압의 지병이 있는 사람은 장복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명숙 교수

She is... 
- 위덕대학교 외식산업학과 박사 
- 세종신라외식전문학교 학부장 
- 호산대, 영남이공대, 수성대, 대구보건대 외래교수 
- 국제양생(약선)지도교수 
- 경북 장수마을 4개 지역 음식 개발연구원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