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형 준법감시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 사무실에서 열린 '준법감시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환담하고 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가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문제 등에 대해 삼성그룹에 전향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

준법감시위는 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사옥에서 3차 정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삼성그룹의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여 삼성그룹에 전향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며 "이른 시일 내에 권고안을 만들어 언론에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또 이날 회의에서 삼성 관계사 내부거래 승인과 관련해 심의했다고 전했다.

위원회 홈페이지는 이르면 다음주에 오픈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신고 및 제보가 가능하다"며 "제보자의 익명성 보호를 위해 익명신고시스템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위원회는 "이번 회의에서 위원회의 독립적인 활동이 재판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비쳐지는 상황에 대해서 우려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수에 대한 형사재판의 진행 등 여하한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위원회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 준법감시위는 외부 독립기구 형태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을 맡은 재판부가 삼성그룹 전반의 준법체계를 감시할 제도 마련을 주문하면서 만들어졌다. 이로 인해 일각에선 재판부의 이러한 주문이 이 부회장의 감형을 위한 면죄부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위원회는 내달 워크샵도 개최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사무국 직원 그리고 삼성 관계사 준법지원인등 30여명은 오는 4월중에 워크샵을 열기로 했다"며 "삼성그룹의 준법지원 활동에 대한 여러 협력 방안에 대한 진솔한 의견이 나눠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워크샵은 당초 이달 24일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됐다고 위원회는 덧붙였다.

위원회 정례회의는 매월 첫 번째 목요일 개최하기로 했다. 4차 회의는 오는 4월2일에 개최된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