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글로벌 IT 공룡 맞서

이해진(왼쪽)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손정의(오른쪽)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이자 일본 1위 메신저 기업인 '라인'과 일본 최대 포털 사이트 '야후재팬'의 합병이 추진된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재일교포 3세인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페이전쟁'을 접고 손을 잡은 것이다. 

합병이 성사될 경우 일본 최대 인터넷기업이 탄생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인터넷 생태계가 미국과 중국의 IT 공룡이 패권을 가져가는 상황에서 이번 한일 동맹이 이를 맞설 흐름을 만들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14일 IT 업계에 따르면 라인은 이날 야후재팬의 운영사인 Z홀딩스와 사업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야후재팬과의 합병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양사 간 통합 가능성을 인정한 것이다. 라인은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이 없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내에 재공시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신규 합병법인의 경영권과 지분율이 어떻게 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합작사를 설립한 다음, 이 합작사로 야후재팬의 운영사인 Z홀딩스와 라인을 모두 흡수 통합하는 방식이 유력한 것으로 점치고 있다.

한국 네이버가 지분을 73% 보유한 라인은 월간 실사용자(MAU) 수가 8000만명에 이르는 일본 최대 메신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일본·대만·태국 등 글로벌 이용자 수는 1억6400만명에 달한다.

야후재팬은 일본 최대 검색 엔진으로 이용자가 5000여만명에 이른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가 지분 45%가량을 지닌 Z홀딩스가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는 구조다.

일본의 검색과 메신저 분야 1위 기업이 합쳐지면 약 1억명이 넘는 규모의 인터넷 기업이 탄생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간편결제를 포함한 금융, 전자상거래, 콘텐츠 등 일본 최대 인터넷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GAFA)을 중심으로 한 '미국'과 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화웨이(BATH)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엄청난 기술력에 견줄 수 있는 초대형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도 관심이 집중되는 대목이다.

아울러 이 GIO와 손 회장은 일본 간편결제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인 사이임에 따라 이번 합병 추진은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라인이 2014년 출시한 QR 코드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 '라인페이'는 지난해 10월 소프트뱅크와 야후재팬이 합작한 '페이페이', '라쿠텐페이' 등과 테크핀 시장 선점을 위해 사실상 현금 살포 수준의 마케팅 혈전을 벌였다.

그렇지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두 거물은 손을 잡았다. 둘은 미래를 보는 비전도 비슷하다. 이 GIO는 미국과 중국에 맞서 한국, 일본, 프랑스, 베트남 등을 연결하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벨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손 회장도 지난 7월 방한해 "첫째도 AI, 둘째도 AI, 셋째도 AI다"라고 발언한 바 있다.

 

두 사람의 인연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이 GIO가 지난 7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과 방한한 손 회장을 만난 것을 계기로 이번 합병이 추진됐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전문가들도 양사의 결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고, 소식이 알려진 당일 관련주가 급등하며 시장도 환영하고 있다.

이동륜 KB증권 연구원은 "라인의 비용 축소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라인과 네이버의 실적은 내년에 빠르게 전환될 것"이라면서 "중장기적으로는 일본의 간편결제 시장 선점을 통해 이커머스, 핀테크, 광고, 콘텐츠 등 결제와 연계 가능한 영역에서의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고객 잠금효과(lock-in) 효과가 배가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또 "라인과 야후재팬의 합병으로 인해 일본 내에서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될 전망이며, 일본 외 지역으로의 확장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라인과 소프트뱅크가 결합하면 인터넷, 커머스 시장, 핀테크, 콘텐츠 산업을 아우르는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또한 소프트뱅크의 통신 가입자 및 통신서비스 상품과의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다"라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이어 "네이버는 자회사 가치 부각과 한국과 일본 시장에서 의미 있는 시장 선점으로 글로벌 인터넷 회사로의 도약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