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재계, 차세대 리더는 지금...
구광모 LG 회장, 사장단에 "위기 극복 위한 변화 가속화해 달라" 주문LG, 24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사장단 워크숍' 개최
최영규 기자 | 승인 2019.09.25 07:40
구광모 LG그룹 부회장이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샵에 참석해 권영수 (주)LG 부회장, LG인화원 조준호 사장 등 최고경영진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2019.09.24. (사진=LG그룹 제공)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계열사 사장단에게 위기 극복을 위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빠르고 철저한 변화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구 회장은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개최한 사장단 워크숍에서 "L자형 경기침체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의 위기에 앞으로의 몇 년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위기극복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시켜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구 회장을 비롯해 권영수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구 회장은 이어 "LG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근본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해 사장단께서 몸소 주체가 돼, 실행 속도를 한 차원 높여줄 것"이라며 "제대로, 그리고 빠르게 실행하지 않는다면 미래가 없다는 각오로 변화를 가속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LG는 사업 모델, 사업 방식 등 근본적인 혁신으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 창출 역량을 확보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소통 방식과 일하는 방식 등을 변화시켜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혁신하기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한층 가속화하기로 했다.

구 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자, 우리의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LG그룹은 구체적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하여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 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R&D 효율성 개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 사업방식도 변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어 최고경영진은 각 사가 추진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워크숍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질환관련 유전자 정보 및 의학 논문 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하여 신약 후보군 발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R&D 전략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콘텐츠를 추천하는 LG유플러스 마케팅 사례 등 R&D/상품기획, 마케팅/영업, 운영/지원 분야 사례가 공유됐다.

한편 LG는 올 들어 디지털 인재 육성과 IT시스템 전환 등을 서두르고 있다. 사내 교육기관인 LG인화원은 올해초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핵심 기술 역량을 갖추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테크 대학'을 출범하고, 하반기에는 임직원 대상 필수 교육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을 도입했다.

지난달에서는 예비 사업가 후보 육성 프로그램인 LG MBA 과정에 선발된 103명의 인재들이 실제 스타트업처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시장에 선보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를 개최했다.

또한 전체 계열사 IT시스템의 90% 이상을 클라우드로 전환키로 하고,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원활한 생성·축적·공유를 위해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 도입도 진행하기도 했다.

최영규 기자  tycoon@tycoonpost.com

최영규 기자  tycoon@tycoonpost.com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영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타이쿤미디어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6653)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14길36 현대전원오피스텔 6층 603호  |  대표전화 : 02-535-8119  |  팩스 : 02-535-8110
등록번호 : 서초 라 00181  |  발행인 : 최영규  |  편집인 : 최영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영규
Copyright © 2019 타이쿤포스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