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 회장이 17일 국내 최대 민간운영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인 보령 LNG터미널을 방문해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LNG의 안정적 공급을 당부했다.

GS에 따르면 허 회장은 이날 정택근 GS 부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과 함께 충남 보령군 영보산업단지에 있는 보령LNG터미널을 찾아 저장탱크 1∼4호기 가동 현황과 LNG 하역 설비를 비롯한 저장 설비를 보고받았다.

또 현재 추가로 건설 중인 5∼6호기의 내외부 등도 둘러보며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보령LNG터미널은 GS에너지가 2006년부터 부지매입과 건설계획 정부 승인 등을 주도한 사업으로 2013년 SK E&S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2017년 4년여 간의 건설공사를 마치고 20만㎘ 규모의 LNG 저장탱크 3기와 연간 300만t의 LNG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상업 가동을 시작했으며 올해 7월 저장탱크 4호기가 추가로 완공됐다.

또 LNG 직도입 확대와 친환경 연료 사용 증가 추세 등에 따라 2021년 완공을 목표로 5∼6호기를 공사하고 있다.

보령LNG터미널은 GS EPS와 GS파워 등 발전사업자와 집단에너지사업자에 LNG를 공급하고 있다.

허 회장은 현장에서 "보령LNG터미널의 성공적인 운영으로 국내 에너지 산업에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LNG 공급 기반을 마련했다"고 독려했다.

이어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커진 시기이지만, GS가 추진하는 LNG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힘써주고 선제적 투자를 지속해 국내 관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GS는 GS에너지와 GS EPS, GS파워 등 LNG를 연료로 활용하는 발전 자회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자체 트레이딩 법인을 통한 LNG 도입부터 저장기지 운영, 발전사업, 전력판매에 이르기까지 'LNG 밸류 체인(가치 사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GS는 GS EPS의 LNG 복합 발전소를 비롯해 GS E&R 등의 발전 용량을 더하면 총 5.3GW의 발전 용량을 보유, 국내 최대 민간발전 1위에 올라섰다.

보령LNG터미널의 안정적인 LNG 공급이 발전사업 간 시너지와 경쟁력 확대는 물론, 민간 발전 1위의 지위를 확고히 다지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기대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