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3일 "여야정 모두 경제위기라는 말을 입에 담지 말아줬으면 좋겠다"면서 일본의 경제보복 등과 관련 작심하고 정치권과 정부 향해 쓴소리를 냈다.

박용만 회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위기라고 말을 꺼내면 듣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억장이 무너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회장은 이어 "일본은 치밀하게 정부 부처 간 공동작업까지 해가면서 선택한 작전으로 보복을 해오는데 우리는 서로 비난하기 바쁘다"며 "중국, 미국 모두 보호무역주의로 기울어지며 제조업 제품의 수출이 갈수록 어려워지는데, 우리는 여유도 없으면서 하나씩 터질 때마다 대책을 세운다"고 지적했다.

그는 나아가 "다들 전통산업의 한계를 인식하고 폭풍처럼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예견해서 첨단기술과 신산업에 몰입한다"며 "우리는 기반 과학도 모자라는 데다 신산업은 규제의 정글 속에 갇히다 보니 일을 시작하고 벌이는 자체가 큰 성취일 정도의 코미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그런데도 규제 법안은 경쟁하듯 속속 보태어지고 있고, 기업은 일부가 지은 잘못 때문에 제대로 항변조차 하기 조심스럽다"며 "의료 교육 모든 큰 서비스 산업기회는 '완.전.투.망.밀.봉.식'으로 닫혀있고, 열자는 말만 꺼내도 전원이 달려들어 역적 취급을 한다"고 탄식했다.

그는 "가끔 도움이 되는 법도 만들어지긴 하더니만 그나마 올해는 상반기 내내 개점 휴업으로 지나갔다. 이 모든 쓰나미의 와중에…"라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으로 "어쩌라는 것입니까? 이제 제발 정치가 경제를 좀 붙들어 줄 것은 붙들고, 놓아줄 것은 놓아줄 때가 아닙니까"라며 정치가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