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실버타운 터널사업 조감도.

SK건설이 서유럽에서 국내업계 최초로 민관협력사업(PPP)을 따냈다.
 
SK건설은 9일 해외기업 4곳과 함께 런던교통공사가 발주한 1조5000억원 규모의 영국 런던 실버타운 터널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SK건설은 호주 맥쿼리, 스페인 신트라, 영국 애버딘, 네덜라드 밤 등 해외기업과 투자기업 컨소시엄 리버링스(RiverLinx)를 구성한 바 있다. SK건설의 투자지분은 10%인 것으로 전해졌다.

SK건설이 이번에 참여하는 프로젝트는 영국 런던의 실버타운지역과 그리니치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템즈강 하부를 관통하는 터널사업이다. 

총 연장 1.4km, 직경 12.4m의 편도 2차선 도로터널 2개소를 개설하게 되며 총 공사규모는 10억파운드, 우리나라 돈으로 1조5000억원 규모다.

SK건설은 스페인의 페로비알 아그로망, 영국의 밤 누탈사와 시공 컨소시엄을 구성해 EPC(설계·조달·시공)를 담당한다. SK건설은 20% 지분으로 시공에 참여한다.

회사측은 "이번 프로젝트는 교통이 혼잡한 런던 특성상 제한된 트윈(쌍굴형식) 하저터널을 건설해야 하는데 국내를 비롯해 터키, 싱가포르, 카타르 등에서 대구경 TBM터널 및 지하공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사업수주에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올 하반기경 실시협약 및 금융약정 체결을 거쳐 착공에 착수한후 오는 2025년 완료될 예정이다. 운영권은 리버링스가 25년간 갖게 된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그동안 진입장벽이 높았던 유럽시장에 첫 진출하게 돼 기쁘다"며 "SK건설의 강점인 도로, 터널 및 지하공간 등 건설 기술력과 개발형사업 역량을 살려 세계적인 건설사 및 금융투자사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앞으로도 다양한 추가 사업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