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백우석 회장, 이우현 부회장, 김택중 사장 (사진=OCI 제공)

OCI는 26일 정기 주주총회 후 이사회를 열고 백우석 부회장을 회장에, 이우현 사장을 부회장에 각각 선임하고,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김택중 사장을 최고경영책임자(CEO)에 신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들 3명은 앞으로 각자 대표를 맡아 OCI의 대표이사직을 수행한다.

신임 백 회장은 창립 60주년을 맞은 OCI에 고(故) 이회림 명예회장, 고 이수영 회장에 이어 세 번째 회장이 됐다.

백 회장은 1975년 OCI 전신인 동양화학공업에 입사한 뒤 44년간 근무한 전문경영인이다. 2005년 CEO에 취임한 후 국내 최초로 폴리실리콘 개발과 태양광 발전사업 진출, 매출 3조 달성 등의 경영 성과를 달성했다.

이 부회장은 2013년 CEO에 취임한 뒤 태양광 시장의 장기 불황을 이겨내고 4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현대오일뱅크와 카본블랙 합작사를 설립하고 지난해에는 바이오 신사업 진출에 나섰다.

김 사장은 OCI 중앙연구소장과 RE사업본부장, 말레이시아의 폴리실리콘 사업장인 OCIMSB 사장 등을 거쳐 지난해부터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았다

OCI 관계자는 "경영 능력을 검증 받은 전문경영인 중심으로 내실경영에 집중해 기존 사업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태양광 산업 침체 등 사업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난해 새롭게 진출한 바이오 신사업을 비롯해 탄탄한 미래 성장 동력을 적극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