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스페인)=뉴시스】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미라마르 호텔에서 열린 MWC19 기자간담회에서 5G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5G 통한 '초(超)시대'의 도래를 선언했다.

박 사장은 25일(현지시간) 'MWC 2019'가 개막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초(超)시대’라는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며 "SK텔레콤이 모바일을 초월하는 ICT 복합 기업이자 서비스 혁신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SK텔레콤은 이동통신사로 불리기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게 될 것"이라며 "초 ICT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더욱 분명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MNO)뿐 아니라 미디어·보안·커머스 등 New ICT 사업을 확장해왔다. 또 미래 성장을 대비해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박 사장은 앞으로 5년 내 SK텔레콤이 MNO를 포함한 New ICT 사업의 성장 잠재력의 멀티플을 제대로 인정받아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업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SK텔레콤은 AR,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비롯해 미래 산업, 스마트오피스, 보안, 양자암호, 모빌리티, AI 등 다양한 방면으로 서비스를 확장해가고 있다.

박 사장은 "5G 시대에는 AR 글래스가 스마트폰, 노트북을 융합하고 대체할 것"이라며 "AR 글래스를 쓰고 다양한 크기의 TV를 시청하거나, 스포츠 경기장에서 경기와 전문 해설 및 실시간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가 향후 1~2년 안에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매직리프(Magic Leap)’, ‘나이언틱(Niantic)’ 등 다양한 글로벌 유수 사업자와 독점 제휴를 맺을 계획이다.‘매직리프’의 AR 글래스를 독점 도입해 서비스를 선도하고 유관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박 사장은 "향후 5G 칩을 탑재한 AR 글래스도 나올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집에서 AR 화면으로 TV 시청, 각종 예약, 쇼핑을 하거나, 물리적 공간을 가상현실으로 복제해 해외 박물관, 유명 쇼핑몰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실제처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SK텔레콤은 AR 게임 '포켓몬고'로 유명한 ‘나이언틱’과 특별한 AR 게임 환경 제공 및 기술 플랫폼 협력을 추진 중이다. T1 게임 역시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AR/VR 콘텐츠를 제작할 방침이다. 그 가능성을 보고 ‘컴캐스트(Comcast)’에서도 투자 의향을 밝혔다.

박 사장은 "앞으로 원격 진료, 국방, 공정 관리, 교육 등 산업 전반으로 AR이 확산돼 산업 변화를 이끌 전망"이라며 "이런 시대가 향후 5~10년 안에 올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미디어 산업에서도 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해 콘텐츠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올해 초 옥수수와 푹을 통합했고, 지난 주 티브로드와의 합병을 발표했다. 이로써 모바일 1960만, 유료방송 760만으로 총 2700만 가입자 기반을 확보했다.

박 사장은 "향후 지상파와 독점상품을 준비해 전국민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새로운 옥수수를 통해 국내외 투자를 유치하고 글로벌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확대할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미디어 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고 국내 제작사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G 기술 기반 미디어 서비스도 한 단계 진화할 것"이라며 "옥수수 내 5G 전용관을 신설해 넓은 시야각의 고품질 영상, 소셜 VR 등을 제공할 것이다. VR 포함 다양한 단말기도 준비 중이며, 관련 콘텐츠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 사장은 전에 없던 초(超)산업으로의 첫 걸음으로 ▲미래 산업▲5G 스마트오피스 ▲5G 보안 ▲양자암호 ▲모빌리티 ▲AI 등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MWC에서 SK텔레콤은 자율주행차의 해킹을 방지하는 ‘양자보안 V2X 게이트웨이’를 공개했다. 또한 양자암호 기술을 휴대폰에 적용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협력하고 글로벌 양자암호 표준을 주도하는 등 관련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박 사장은 "작년 세계 최고 양자암호 기업인 IDQ를 인수해 5G의 안정성을 확보했다"며 "뉴욕 금융망 대상 양자암호 기술을 적용하고 유럽의회로부터 QKD 사업 승인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모빌리티 산업에서도 앞서 가기 위해 최근 1억명이 넘는 동남아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 3위 차량 공유 업체 ‘그랩(Grab)’과 조인트 벤처(JV)를 설립했다.

박 사장은 "현재 운전자 내비게이션 기반인 ‘T맵’을 지도 기반의 포탈 서비스로 진화시킬 것"이라며"T맵 택시는 기존 택시 산업에 기술을 접목해 공급자와 수요자가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