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개별기업 노사관계, 경영복귀와는 무관"

방산업체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노동자들이 11일 김승연 한화 회장의 경영복귀에 앞서 노사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이날 서울 종로구 김 회장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꼬일 대로 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노사관계를 정상화하기 전에 김 회장의 경영복귀를 노동자들은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화그룹은 2015년 방위산업체인 삼성테크윈을 인수해 사명을 한화테크윈으로 바꿨다. 이후 한화테크윈은 에어로스페이스를 필두로 6개사로 분할됐다. 이 과정에서 노사갈등이 발생했으며 금속노조 삼성테크윈지회는 2015년 노조 결성 당시 이름을 그대로 사용 중이다.

금속노조는 "회사는 금속노조를 파괴하기 위해 직장 내 괴롭힘, 차별적 고과평가, 잔업·특근 강제 동원 등 부당노동행위를 벌였다"며 "지난해 12월 31일 창원지검은 사측 관리자들을 부당노동행위로 기소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법적 부담을 덜고 경영복귀를 모색하는 김승연 회장이 무엇보다 먼저 해결할 것은 한화그룹의 노사문제"라며 "삼성에서 한화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삼성의 무노조 경영부터 한화의 무책임 경영까지 모두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측은 "개별기업의 노사관계는 김승연 회장 경영복귀와는 무관하다"며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노조가 주장한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는 "2015년 삼성에서 한화로의 지분매각 과정에서 주주총회 방해 및 불법파업 등 노사갈등과 혼란 속에서 발생했던 사안"이라며 "마치 지금도 만연하고 있는 것으로 호도하고 있다"고 맞섰다.

한편 김승연 회장은 2014년 2월 배임 등 혐의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고 자숙의 의미로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이달 하순 집행유예가 만료되면 조만간 경영에 복귀할 것으로 점쳐진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