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기업인과의 대화’ 행사 후 보온병 들고 25분간 경내 산책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치고 기업인들과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 2019.01.15.

문재인 대통령은 ‘2019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치고 4대 그룹 총수 등과 커피가 든 보온병을 하나씩 들고 청와대 경내를 산책했다.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가 옅어진 이날 오후 행사가 열린 영빈관을 나와서 본관~불로움~소정원~녹지원 25분 가량을 청와대 경내를 돌아보며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구광모 LG 회장, 최태원 SK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이 함께 했다.

첫 번째 대화 주제로 미세먼지였다. 연일 지속되는 최악의 미세먼지에 대해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삼성, LG는 미세먼지연구소가 있다고 한다”고 말을 꺼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공부를 더해서 말씀드리겠다”면서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때문에 연구소를 세웠다. 미세먼지연구소는 LG가 먼저 시작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도 “그렇다. 공기청정기 등을 연구하느라 만들었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공개한 산책 대화 전문.

김수현 실장: 삼성 엘지는 미세먼지연구소가 있답니다.

이재용: 공부를 더해서 말씀드리겠다.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때문에 연구소를 세웠다. 미세먼지연구소는 엘지가 먼저 시작하지 않았나?

구광모: 그렇습니다. 공기청정기 등을 연구하느라 만들었다.

서정진: 대통령님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십니까?

대통령: 못하는 거죠. 그냥 포기한 거죠(웃음)

서정진: 대통령 건강을 위해서라면 저희가 계속 약을 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약을 잘 안 먹습니다. 부작용 때문에요.(웃음) 수면제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호르몬을 조절하는 거라 먹기 시작하면 계속 먹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수면제는 졸릴 때까지 일하는 겁니다.

대통령: 요즘 현대그룹은 희망 고문을 받고 있죠. 뭔가 열릴 듯 열릴 듯하면서 열리지 않고 있는. 하지만 결국은 잘될 것입니다.

이재용: 지난번 인도 공장에 와주셨지만 저희 공장이나 연구소에 한번 와주십시오.

대통령: 얼마든지 가겠습니다. 삼성이 대규모 투자를 해서 공장을 짓는다거나 연구소를 만든다면 언제든지 가죠. 요즘 반도체 경기가 안 좋다는데 어떻습니까?

이재용: 좋지는 않습니다만 이제 진짜 실력이 나오는 거죠.

최태원: 삼성이 이런 소리하는 게 제일 무섭습니다.

이재용: (최태원 어깨를 툭 치며) 이런 영업 비밀을 말해버렸네.

최태원: 반도체 시장 자체가 안 좋은 게 아니라 가격이 내려가서 생기는 현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반도체 수요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가격이 좋았던 시절이 이제 조정을 받는 겁니다.

대통령: 우리는 반도체 비메모리 쪽으로 진출은 어떻습니까?

이재용: 결국 집중과 선택의 문제입니다. 기업이 성장을 하려면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하죠.

서정진: 세계 바이오시장이 1500조입니다. 이 가운데 한국이 10조 정도밖에 못합니다. 저희 삼성 등이 같이하면 몇 백조는 가져올 수 있습니다. 외국 기업들은 한국을 바이오산업의 전진기지로 보고 있습니다.

대통령: 우리 이공계 학생들 가운데 우수한 인재가 모두 의대 약대로 몰려가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는데 이제는 바이오 의약산업 분야의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겠다.

서정진: 헬스케어 산업이 가장 큰 산업입니다. 일본은 1년 예산의 30%를 이 분야에 씁니다. 외국 기업이 한국과 같이 일을 하려고 하는 것은 일하는 스타일 때문입니다. 대통령께서 주 52시간 정책을 해도 우리 연구원들은 짐을 싸들고 집에 가서 일합니다. 그리고 양심고백을 안 하죠(웃음)

대통령, 녹지원에서 악수하며 여민1관으로 들어가. 악수하면서 현정은 회장에게 “속도를 내겠습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