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는 실리콘밸리 기반의 벤처캐피털(VC) 알토스벤처스를 포함한 4곳으로부터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알토스벤처스를 주축으로 KB인베스트먼트, 스톤브릿지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4월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로부터 600억원 투자를 유치한 지 9개월 만이다. 쏘카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인프라 확대와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는 한편, 연구·기술 개발 역량에 투자하며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을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공유 트렌드 확산으로 차량 구매는 줄고 이동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향후 국내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에서 이루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쏘카는 7년 여 간 1만1000대 차량과 450만 회원을 확보하는 등 1위 카셰어링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운영 노하우와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지속적으로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만큼 빠른 투자 결정이 이루어졌다는 것이 쏘카의 설명이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쏘카와 타다는 사람들이 차를 소유하지 않고도 이동을 편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내 차 없이도 사람들의 상황에 맞는 이동 수단이 제공될 수 있도록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인프라와 기술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