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시가총액 13조….지주사 NXC 보유 지분(47.98%) 가치 6조

글로벌 게임회사 넥슨이 매각설에 휩싸였다.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가 회사를 매물로 내놨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넥슨 측은 이를 부인하지 않고 있다.

3일 투자은행(IB) 및 게임업계에 따르면 김정주 대표는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NXC 지분 전량(98.64%)을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은 김 대표(67.49%)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29.43%), 김 대표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1.72%)가 보유한 지분이다.

매각주관사로는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가 선정됐으며 다음달 예비입찰이 열릴 예정이다.

NXC는 넥슨(일본법인)의 지주회사다.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한 넥슨의 시가총액은 이날 종가 기준 1조2626억엔(약 13조원)이다. 이 중 NXC가 보유한 지분(47.98%) 가치만 6조원을 넘는다.

업계에서는 NXC가 별도로 보유한 스토케(유모차 브랜드), 비트스탬프(유럽 암호화폐 거래소) 등의 계열사 가치와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전체 매각 규모가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매각이 성사될 경우, 국내 최대 규모의 M&A(인수합병) 거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삼성전자의 미국 하만 인수(9조272억원) 규모를 능가할 수 있다. 

다만, 국내에서 넥슨을 인수할 만큼의 자금력을 갖춘 게임사는 몇 없다. 만약 국내 게임사 중에 인수자를 찾지 못한다면 중국의 텐센트 등 해외 게임사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넥슨이 매물로 나오게 된 배경은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서는 김정주 대표가 그간 정부의 게임업계 규제에 피로감을 호소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또 지난 2년여간 '넥슨주식사건'과 관련해 수사와 재판을 받으면서 심리적, 육체적으로도 지쳐있던 것으로 보인다.

넥슨 관계자는 이번 매각설에 대해 "사실 확인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김정주 대표가 지금까지 회사의 매각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었다"고 전했다. 

이번 매각설이 불거지기 이전에 김정주 대표는 자식들에게 경영권을 승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작년 5월 넥슨주식사건에 대한 무죄를 선고 받고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살아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넥슨재단 설립에 이어, 어린이 재활병원의 전국 주요 권역 설립, 청년들의 벤처창업투자 지원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이 같은 활동을 위해 필요한 1000억원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공언했었다.

넥슨 매각이 실현되면, 김정주 대표는 1994년 넥슨 창업 이후 25년만에 게임업계와 거리를 두게 된다. 국내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인물이라 다음 행보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된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넥슨을 인수할 수 있는 역량의 게임사는 넷마블이나 엔씨소프트 정도로 축약될 것 같다"며 "넥슨이 매물로 나온 게 사실이라면, 국내 게임업계에도 상당한 파장을 미칠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