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둔화, 무역분쟁 등 올해 경제여건 녹록지 않아"

2019년 범금융 신년인사회가 열린 3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내빈이 기념촬영을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허권(앞줄 왼쪽부터) 금융노조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김병욱 의원, 민병두 의원, 홍남기 부총리, 최운열 의원, 유동수 의원, 최종구 금융감독원장.

범금융권 수장들이 3일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금융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나섰다.

전국은행연합회와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6개 금융권 협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2019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열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신년사를 발표했고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이 격려사를 했다. 이들은 글로벌 경기 둔화, 미·중 무역분쟁, 가계부채 문제 등으로 올해 경제 여건도 녹록지 않은 상황을 언급하면서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금융이 지원에 나서달라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먼저 홍 부총리는 "올해 경제활력 제고에 최대 역점을 두겠다"며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고 포용성을 강화하는 데 있어 금융의 중추적인 역할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실물경제를 잘 파악해 필요한 곳에, 적기에 자금을 공급하도록 해야 한다"며 "금융이 앞장서 기업이 변화하고 산업 혁신을 하는 데에 선두 역할을 해야 한다. 신산업을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에 과감하게 지원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 총재도 "기업 투자활동이 위축되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이 약화되고 있다"며 "생산적인 부문에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해야 하고 기업들의 투자 활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금융의 역할을 내세웠다.

특히 신성장동력 창출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의 파고는 가뜩이나 더딘 우리의 신성장동력 창출 노력을 재촉하고 있다"며 "미래 경제를 선도할 첨단기술 산업의 육성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이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게 우리 미래 금융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점에서 창의적이고 유연한 규제 환경을 구현하는 데에 집중하겠다"며 "금융산업의 경쟁력과 역동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원장도 "우리나라 금융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자금중개라는 금융 본연의 기능을 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라며 "경제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격려사에 나선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은 "공통 단어가 혁신인 것 같다"며 "대부분의 금융인들은 충분한 혁신의지가 있기 때문에 (이를) 마음껏 펼쳐 나갈 수 있도록 규제 혁신에 애쓰겠다"고 말했다. 건배사를 한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은 "금융인이 혁신을 통해서 국제 경쟁력 강화, 디지털 전환 확대 등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리에는 각 금융지주사 CEO와 은행장, 보험, 카드, 증권사를 비롯한 금융회사 대표, 기타 금융 유관기관 대표자 등 약 1100명이 참석했다. 범금융 신년인사회는 매년 연초 금융권 협회가 주요 금융인사들을 초청해 여는 대규모 금융권 신년행사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