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대표가 지주회사 NXC 지분 매각에 나선다.


한국경제는 3일 게임업계 및 투자은행 업계를 인용해 김 대표가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넥슨지주회사 NXC 지분 전량인 98.64%를 매물로 내놨다고 보도했다. 김 대표(67.49%)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29.43%), 김 대표의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1.72%)가 보유한 지분이다.

매각주관사는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다. 이르면 다음 달 예비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한 넥슨의 시가총액은 이날 종가 기준 1조2626억엔(약 13조원)으로 NXC가 보유한 지분 47.98% 가치만 6조원을 넘는다.

여기에 고급 유모차 브랜드 스토케와 유럽 가상화폐거래소 비트스탬프 등 NXC가 별도로 보유한 계열사 가치,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하면 전체 매각가격은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김 대표가 지분을 매각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경영권까지 넘어가는 것이어서 프리미엄이 붙게 된다.

이 가격은 2016년 삼성전자의 미국 하만 인수 가격인 9조2727억원과 2015년 MBK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인수가격인 7조2000억원을 뛰어넘는 것이어서 국내 최대 인수합병(M&A) 거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한국경제에 “김 대표가 소위 ‘넥슨 주식 사건’으로 2년 동안 수사와 재판에 시달렸고 게임산업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과 규제에 지쳐 사업을 그만둬야 할 것 같다는 의사를 주변에 밝혀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최근 지인들에게 ‘쉬고 싶다’는 얘기를 자주 해왔고 게임업계 관계자들은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대표는 고교 동창인 진경준 전 검사장에게 4억2500만원에 이르는 넥슨 비상장 주식을 공짜로 준 혐의로 지난 2년간 검찰 조사와 재판을 받아왔다. 지난해 5월 서울고등법원 파기환송심에서 무죄 확정을 받았지만 2년간 법정을 드나들며 피로감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가 모바일게임 결제 한도 제한, 청소년 심야시간 게임 이용 금지 규제인 셧다운제 확대, 게임의 사행산업 분류 등 규제강화 움직임으로 국내 게임산업의 미래가 밝지 않다고 판단한 것도 매각을 결정한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거래 규모가 워낙 커 국내에서 인수자를 찾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텐센트 등 중국 회사가 넥슨을 인수할 경우 게임산업 종주국 자리가 중국에 넘어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국내 최대 온라인 게임 개발사 넥슨의 자회사 '넥슨지티'가 3일 장 초반 상한가를 쳤다. 
넥슨지티는 이날 오전 9시 11분 현재 코스닥시장에서 전 거래일보다 1910원(29.98%) 급등한 82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2.60% 하락 마감했으나 이날 현재 위로 방향을 틀며 상한가를 쳤다.

이는 국내 최대 게임회사인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가 넥슨 지주회사 NXC를 매물로 내놓았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전해진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넥슨의 주요 계열사인 넥슨은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됐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