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은 28일 "정부가 약속대로 추가로 2인의 부시장 자리를 만들어 준다면 그 중 1명은 반드시 기업출신 경제전문가를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신년사에서 이 같이 밝힌 뒤 "경제전문 부시장으로 하여금 서울의 경제정책과 기업지원정책을 총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는 앞으로 기업을 지원하는 경제정책의 기둥을 세우고 그 정책의 성과목표를 엄밀히 평가해 오류와 실수를 시정해 나가겠다"며 "그 과정에서 기업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피드백 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서울시민여러분, 앞으로 서울시를 그냥 서울시라고 부르지 마시라. 경제특별시라고 불러달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시는 경제를 살리고, 청년을 고용하고, 미래에 투자하는 기업가라면 그 누구라도 적극 도울 것"이라며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이 보다 더 큰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특히 1300여개에 이르는 서울의 중견기업들이 대기업으로 날아오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기업은 경제활동의 주축이다. 고용을 창출하고, 국부를 축적하고, 경제를 돌리는 엔진"이라며 "국가와 지방정부가 해야 할 가장 큰 과제 중의 하나는 기업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수익을 많이 내고, 공정한 세금을 납부하며, 미래의 먹거리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격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창업과 관련해선 "우리경제의 대안을 혁신창업에서 찾겠다. 우리경제의 내일을 위해 일자리를 만드는 기술을 지원하고,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에 투자하겠다"며 "서울을 창업이 강물처럼 흐르고 들꽃처럼 피어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40여 곳에 불과한, 서울시가 운영하는 창업공간을 100여 곳으로 늘리겠다"며 "D-CAMP와 구글의 서울 글로벌 창업캠프, WEWORK와 같은 민간 창업공간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미국의 실리콘밸리, 중국의 중관촌, 이스라엘의 창업기관들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자영업자와 관련, "유급병가제 도입, 고용보험료 지원을 통해 자영업자의 부담을 덜어드리겠다"며 "상가임대차 보호범위 확대를 위한 환산보증금의 단계적 폐지, 서울시가 앞장서서 시작한 제로페이 또한 정부와 함께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