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콜렉티브 임팩트’ 성공 사례

다문화가정 어린이로 이뤄진 기자단 창단
세계최초 어린이신문 발간…대사 인터뷰 등 활발한 활동

지난 4월 4일 서울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호텔 비스타홀에서 열린 쌩쌩무지개기자단 발대식 단체사진. 다문화가정어린이들로 구성된 쌩쌩무지개 기자단은 초등학교 3~6학년생 150여명으로 구성돼 인터넷어린이신문 쌩쌩무지개뉴스와 종이신문 쌩쌩뉴스의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 중단율이 일반 학생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재학 중인 다문화 학생은 6만7806명이었다. 학교를 다녀야할 다문화 아이는 8만2894명. 1만5088명(18.2%)이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있는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 평소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에게 관심이 많던 최신원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아너소사이어티 회원대표)은 초등학교 4~6학년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대상으로 ‘쌩쎙무지개기자단’을 만들었다. 
다문화 가정 어린이를 초등학생들을 지원해 이들이 우리 사회에 올곧은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분야 단체가 모여 ‘콜렉티브 임팩트’(집단적 파급력)를 진행하고 있다. 
최 회장은 대기업 회장이면서 국내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이다. 여기에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까지 이끌고 있다. 최 회장은 자신의 사재를 경기모금회에 기탁하고 이를 쌩쌩무지개기자단 활성화에 쓰도록 했다.
이를 다민족문화예술교류총연합회란 NGO와 미디어를 통해 학생들을 모으고 기자 교육을 시켜 기자단을 만들었다. 
그리고 지난 4월 4일 서울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호텔 비스타홀에서 다문화가족 어린이 150명으로 구성된 쌩쌩무지개기자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들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몽골, 모로코, 방글라데시, 태국, 필리핀 등 9개국 어린이로 구성돼 있다. 
대부분 모계가 해외 이주민인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국어와 문화 등에서 약간 뒤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1억원 이상 개인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소사이어티(Honor Society)’ 회원대표 모임이 지난 5월 29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SK핀크스 비오토피아에서 열렸다. 쌩쌩무지개기자단도 5명의 기자로 특별취재팀을 구성해 참석해 취재 활동을 벌였다.

쌩쌩무지개기자단은 이같은 문제점을 기자활동을 통해 한꺼번에 해결하고 있다. 
각국 대사를 비롯해 국회의원, 정부 공공기관, 기업 등의 수장들을 만나 인터뷰 하고 이를 기사로 만드는 과정에서 사고능력과 언어능력을 늘려준다. 
또 이들이 방문하는 곳에서 다양한 우리 문화를 자연스레 접하기 때문에 그동안 가정에서 지원하지 못했던 부분을 채워주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일련의 활동이 미래 우리나라를 이끌 어린이들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미 많은 어린이들이 담임선생님과 교장선생님, 그리고 주변에 만나고 싶었던 사회 저명인사들을 인터뷰하기 시작했고 가족이나 학교에서 다녀 온 곳에 대한 기사를 만들어 ‘쌩쌩뉴스(www.ssyboard.com)’에 올리고 있다. 쌩쌩뉴스는 국내 최초 온오프 어린이신문으로 어린이기자 2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한 달에 한번 타블로이드 32면짜리 신문도 펴낸다. 
쌩쌩어린이기자단 명예총재이기도 한 최 회장은 “이들이 우리 사회에서 주변이나 경계인이 아닌 ‘주인’으로 올바르게 자라나도록 하는 것이 ‘쌩쌩무지개기자단’의 창단 취지”라며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이 밀집돼 있는 지역사회에 선한 ‘집단적 파급력’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최 회장은 5월 27일 워커힐호텔 피자힐에 어린이기자들과 부모님들을 초청해 만찬을 베풀었다. 이 자리에서는 5월 한달 동안 가장 열심히 활동한 어린이기자 5명에게 표창과 포상을 하는 등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했다. 아울러 이번 자선라운드테이블도 취재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또 5월 말 제주에서 열린 제3회 아너소사이어티 회원 대표 모임에 어린이 기자 5명(부모 대동)을 보내 취재하도록 했다. 
대표 모임은 지난달 5월 29일 제주도 SK핀크스 비오토피아 ‘더 아넥스’에서 열렸다. 이날 모임에서는 △아너소사이어티 회원 현황 △2015년 운영계획·배분성과 보고 △UWW 2015 서울 자선라운드테이블 행사 안내 등을 논의 했다. 

[화보] 쌩쌩무지개기자단 취재활동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