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뉴시스】 ASEAN+3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센텍 회의장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문재인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스콧 존 모리슨 총리 ,아웅산 수지 미얀마 국가고문. 2018.11.15.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각) 동아시아 정상들에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을 소개하며 회원국 차원의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3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했다. 한반도 문제를 둘러싼 지역 정세와 함께 동아시아 지역이 직면한 도전 과제들의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EAS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체제를 확대한 별도의 대화 포럼이다. 2005년 처음 출범해 올해로 13회를 맞았다. 아세안 10개국과 한국·미국·중국·일본·러시아·호주·뉴질랜드·인도 등 비(非)아세안 8개국이 EAS에 참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EAS의 미래 방향을 논의하는 리트리트 세션(오찬)과 지역과 국제정세를 다루는 플레너리 세션(본회의)에 모두 참석하며 역내국가들의 관계 격상 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 참여국 모든 나라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거론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내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각국의 정상들은 올해들어 이뤄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한반도의 비핵화가 평화적 방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자신의 연설 상당 부분을 한반도 문제에 할애한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의 발언도 소개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가 이뤄졌고 북한이 합의를 이행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그 대응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요구했다.

이어 "북한이 군사력을 제로(Zero) 수준으로 감축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상대방이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때 북한이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북한에 대한 보상이 이뤄져야 하고, 그것은 제재의 일부를 줄이는 것"이라며 "그럴 때 북이 더욱 고무되어 완전한 감축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다. 북이 합의사항을 이행하려는 의지를 관측할 수 있다면 북을 격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노력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EAS 차원의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진정성 있게 실천하고 아세안의 여러 회의에 참가하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EAS와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 드린다"고 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 조치도 계속되고 있다. 북한은 국제사회가 지켜보는 가운데 핵실험장을 폐기한데 이어, 미사일 시험장과 발사대의 폐기와 참관을 약속했다"며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재차 피력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상응 조치를 전제했지만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인 폐기를 언급한 것도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미국과 북한의 2차 정상회담이 머지않아 이루어질 전망"이라며 "우리 정부는 EAS 회원국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남중국해에서의 비군사화 등 역내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중국해는 많은 나라의 배가 항해하고 한국도 무역의 40%가 이곳을 지나간다"며 "지난 8월, 중국과 아세안이 초안에 합의한 '남중국해 행동규칙'(COC)이 UN 해양법협약 등 국제법과 모든 국가들의 권익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체결돼, 자유로운 항행과 상공비행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신남방정책을 통한 지역 평화·번영에 대한 한국 정부의 노력도 소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국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한 스마트시티 성명이 채택됐다"며 "한국은 사람 중심의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 기술력과 스마트시티 건설 경험을 통해 아세안 스마트시티 건설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재난·보건·난민 및 사이버 안보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특히 회의장에 참석한 아웅산 수지 미얀마 국가자문역 앞에서 미얀마 로힝야족 사태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라카인주에서 발생한 폭력사태와 대규모 난민 발생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한국은 미얀마 정부가 지난 7월 설립한 '독립적 사실조사위원회'의 활동을 기대하며, 난민들의 안전하고 조속한 귀환을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한국은 올해 방글라데시와 미얀마에 있는 국제기구의 인도적 활동에 700만 불을 지원했다"며 "라카인 지역 재건에도 지속적으로 기여하면서 미얀마 정부를 비롯해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EAS 정상들은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절감, 아세안 스마트시티, 핵안보 및 안전 관련 성명이 담긴 의장성명 채택을 통해 정상 간 협력 의지를 다졌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