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내정자,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신임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정책실장, 사회수석비서관, 국무조정실장을 교체하는 부분 인사를 단행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장관급 3명과 차관급 1명을 교체하는 내각 인선안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후임으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다.

홍 후보자는 정통 관료 출신으로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비서관실 기획비서관,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등을 역임했다. 현 정부 출범과 함께 국무조정실장을 맡아 국정 과제 조율에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윤 수석은 "홍 후보자는 예산 재정분야 전문가인데다 기획통으로 정평이 난 경제관료 출신"이라며 "초대 국무조장 실장을 역임해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넓고 폭넓은 행정경험을 통해 경제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기획능력과 조정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제전문가"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또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 추진을 통해 경제전반에 속도감 있게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현상황에서 정부의 경제 사령탑을 맡을 최고의 책임자"라며 "민생현안들에 대해서는 지체없이 적극 대응하고, 저성장, 고용없는 성장, 양극화 등 우리경제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를 이루는 방향으로 경제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임 정책실장에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비서관이 임명됐다. 김 수석은 대통령비서실 국민경제비서관 및 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 서울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문 대통령의 오랜 측근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으로 일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부동산, 탈(脫)원전, 교육, 문화, 여성 정책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하성 정책실장의 바통을 이어받아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총괄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수석은 "김수현 신임 정책실장은 현정부의 국정과제를 설계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며 "초대 사회수석을 맡아 뛰어난 정책 기획조정 능력과 균형감 있는 정무감각을 바탕으로 산적해 있던 민생과제들을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해온 정책 전문가"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제·사회·복지 등 다방면의 정책을 두루 섭렵한 정책 전문가로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경제정책 기조의 성과를 통한 포용적 경제 실현, 경제 사회적 격차 해소와 저출산 고령사회 극복을 위한 종합 사회안전망 확충을 통해 포용적 사회 구현 등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비전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해나갈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불어 민생의 어려움을 하루빨리 극복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 사회, 복지정책 등 전 분야 국정과제들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부처 전반들과의 정책과 행정을 강화해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라는 정부의 시대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임 국무조정실장에는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이 승진 발탁됐다. 노 차장은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을 역임한 관료 출신이다.
 
윤 수석은 "노 국무조정실장은 정책기획 및 조정 능력이 뛰어나고 경청과 소통을 중요시 하는 업무방식으로 정평이 나 있다"면서 "2년 3개월동안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을 역임하며 사회 경제 분야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식견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행정부는 물론 국회, 민간과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며 다양한 국가현안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아울러 이낙연 국무총리를 보좌해 안정적인 국정운영에 기여할 것이라는 판단도 인선 배경에 깔려있다.

차관급인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에는 김연명 중앙대 사회복지학과교수가 내정됐다. 전임인 김수현 수석이 정책실장으로 이동하면서 그 자리에 발탁됐다.
 
김 교수는 학자 출신으로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의 싱크탱크에서 복지팀장을 맡았으며 현 정부 출범 후에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군 등에 거명됐다.

윤 수석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 수립에 큰 기여를 해왔다. 포용국가 비전의 이론적 토대를 설계한 전문가"라며 "우리 사회의 격차를 줄이고, 더 공정하고, 더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사회정책을 수립,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