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5일 취임 100일을 계기로 마련한 내부 개혁안를 발표했다.

최 회장은 올해 3분기 취임 첫 경영실적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리며 개혁 방안에도 큰 힘이 실렸다.

이날 공개된 '100대 개혁과제'에는 신성장 사업 구상과 사업구조 및 조직 개편, 사회적 책임 이행방안 등이 포함됐다. 최 회장의 실질, 실행, 실리의 3실(實)의 원칙에 따라 기존에 수립된 목표를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구조와 조직을 새로 짜는데 공을 들였다.

최 회장은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차별없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하는 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자"며 "투철한 책임감과 최고의 전문성을 갖고 본연의 업무에 몰입해 개혁을 반드시 완수하고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포스코가 당면한 가장 큰 과제는 노사관계 개선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포스코는 50년간 사실상 '무노조 경영'을 지속했으나 최근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포스코지회와 한국노총 새 노조가 출범하면서 노사 갈등이 커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회사가 금속노조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한국노총 소속의 기업노조를 조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의심하며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현직 임원 27명을 노동조합법 위반(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 안팎에서는 최 회장이 노사관계 개선과 관련 어떤 묘안을 내놓을지 주목했다.

최 회장은 노사 문제에 대해 "회사의 자랑인 노사화합 전통을 계승·발전시키고, 새로운 노사환경에 발맞춰 대화와 타협으로 모범적인 노사문화의 전형을 만들 계획"이라고만 밝히고 구체적 대안은 제시하지 않았다.

그룹 안팎에서 거론되는 인력 재배치도 직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포스코는 서울 근무 인원 1500여명 중 300~500여명을 포항제철소 본사와 광양제철소 등 생산 현장으로 재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개혁안에는 "현장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자 서울에 있는 조직 중 현장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부서는 포항·광양으로 전진 배치할 예정"이라고만 언급했다. 

업계 관계자는 "보호 무역주의 확산으로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포스코는 조직 안정이 당장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며 "3분기 실적에 이어 노조 문제가 최 회장의 경영 능력을 평가받는 두 번째 시험대가 됐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