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4회 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심재철 의원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문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사실상 첫 국정감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회 상임위원회 곳곳에서 여야의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국정운영 점검과 대안 제시 등 '생산적인' 국감을 강조하는 여당과 달리 야당은 민생경제 실패 등의 책임을 물으며 정부 정책에 대한 '송곳검증'을 예고하고 있어서다.

 특히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비공개 예산정보 열람 및 유출' 논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임명 강행 등을 놓고 여야가 또다시 치열한 공방을 펼칠 전망이다.

 8일 국회에 따르면 14개 상임위는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20일간 국감 일정에 돌입한다. 운영위원회와 정보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등 나머지 3개 상임위 국감은 다른 상임위 국감이 종료된 이후 별도로 실시된다. 올해 국감은 총 753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 국감은 새 정부 출범 직후 5개월 만에 실시돼 직전 정부인 박근혜 정부에 대한 감사가 주를 이뤘다. 하지만 올해는 오롯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감사로 사실상 첫 국감이라는 평가다.

 여야는 국감에 임하는 저마다의 각오를 다지며 국감 대비 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우선 올해 국감 기조를 '평화는 경제다'로 정하고, 민생·평화·개혁 국감과 주요 국정과제 점검을 국감 4대 원칙으로 제시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는 민생과 경제, 평화를 살리는 노력을 많이 해왔는데 성과는 무엇이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국감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당을 향해 '국정 발목잡기'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자칫 잘못하면 정쟁을 반복하는 소모적인 국감이 될 가능성이 많다"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국감이 되도록 야당이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도 뉴시스와 통화에서 "단순히 방어에만 치중하는 국감이 아니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과제들이 잘 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부족한 게 있으면 아이디어 등을 제시하는 국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최근의 경제상황 등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집중 추궁하겠다며 벼르고 있는 상태다.

 송희경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번 국감을 통해 평화 이벤트로 외면받고 있는 고용 쇼크, 부동산 가격 폭등, 위기에 내몰린 자영업과 중소기업 등을 국민의 입장에서 하나하나 속 시원하게 파헤칠 것"이라고 일갈했다.

 한국당은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과 최저임금 인상 강행에 따른 경제파탄과 개선방안을 매섭게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남북 군사합의서 등 국가안보 차원에서의 철저한 검증도 예고했다.

 바른미래당은 국감 현판식을 갖고 '바로잡는 국감'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국감을 통해 실의에 빠진 민생 현장, 망가진 경제를 속 시원하게 파헤칠 것"이라면서도 "바른미래당은 무조건 반대하고 비난하는 과거형 국감을 지양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런 가운데 소득주도 성장 등 각종 경제 현안과 심재철 의원의 '비공개 예산정보 열람 및 유출' 논란이 맞물려 있는 기획재정위원회는 이번 국감에서 최대 '화약고'가 될 전망이다.

 특히 여당이 심 의원의 기재위 사임을 연일 촉구하고 있는 데다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 합의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공방이 불가피하다. 맞고소 상태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심 의원이 설전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교육위원회에서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에 대한 임명 강행이 또다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토위원회에서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신창현 민주당 의원의 '신규택지 유출' 논란이 쟁점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