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컨트롤타워-국내최대기업 총수 '첫 만남'

김동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6일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삼성 경영진을 만나 "삼성은 우리경제의 대표주자로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관계부처와 함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 및 협력사와의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이같이 전했다.

김 부총리는 "취임 후 시장, 기업과 소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경제 활력과 역동성을 제고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 기업의 목소리를 겸허히 듣고, 정부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모색하고 고민해왔다"며 이날 간담회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삼성을 우리경제의 대표주자로 언급한 뒤 "이런 평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경제에서의 삼성의 역할이다. 우리경제는 굉장히 중요한 전환기를 맞았고 패러다임을 바꾸는 시기여서 대표주자로서의 삼성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삼성에 세 가지 당부를 전했다.

감 부총리는 먼저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고 발전시키는데 선도적인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정부는 산업의 인프라 기술에 해당하는 플랫폼 경제 활성화에 정책적 역량을 쏟을 계획이며 AI와 빅데이터, 수소경제, 블록체인, 공유경제 등에 대해 전략적인 지원과 투자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서는 "동반성장의 모범을 만들고 확산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며 "협력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삼성이 가진 네트워크를 통한 판로개척, 인력양성, 기술개발에도 힘을 보탰으면 하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우리경제의 대표주자 역할은 국민적 지지와 국내외 투자자들의 신뢰가 바탕이 돼야한다. 그를 위해 투명한 지배구조 만들고 불공정거래관행을 개선하는데도 앞장서 달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 부총리는 이병철 초대 회장의 '호암자전'을 언급하며 삼성이 정부 정책에 적극 호응해달라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창업자가 쓰신 호암자전을 보면 사업을 운영할때 중요한 핵심 포인트 4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가 국내외 정세변동에 대한 적확한 통찰이다"면서 "경제환경과 틀의 변화에 선제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측에서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이 인사말을 전했다.

윤 부회장은 "오늘 둘러본 평택공장은 반도체 수출의 최전선이자 혁신과 성장의 산실이라고 감히 자부하고 있다"며 "혁신성장에 열정을 쏟고있는 부총리와 간담회를 가져 매우 뜻깊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기업의 혁신노력과 전략적 투자와 결합하면 어떤 도전도 미래를 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앞으로 삼성은 미래 성장 기반 구축과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 부총리의 대기업 현장 소통의 다섯 번째 순서로 진행됐다. 김 부총리는 대기업의 혁신성장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LG그룹, 현대차그룹, SK그룹, 신세계그룹을 차례로 방문했다.

김 부총리와 이 부회장간의 만남도 성사됐다. 이 부회장은 행사장 입구에서 차에서 내리는 김 부총리를 직접 맞이했다. 이어서는 "좋은 말씀 부탁드린다"며 김 부총리에게 방명록 작성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우리 경제 발전의 礎石(초석) 역할을 하며 앞으로 더 큰 발전하시길 바랍니다'고 썼다.

오전 10시 5분께 평택캠퍼스에 도착한 그는 간담회에 앞서 사무동 로비 앞으로 마중 나온 이 부회장과 악수한 후 이 부회장과 삼성임원들에게 동반한 관계부처 차관들을 소개한 뒤 "혁신!, 성장!" 구호를 외치며 단체 사진을 촬영했다.

이 부회장이 "바쁘신 일정에 와주셨다"며 환영한다는 뜻을 밝히자, 김 부총리는 "환대해주셔서요"라고 응답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민간과 정부 간 협력을 통한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청년 일자리 창출,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육성, 상생협력 강화방안 등이 논의됐다.

간담회에는 정부 측 인사로 김 부총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중소벤처기업부 차관과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삼성 측은 이 부회장을 비롯해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김기남·김현석·고동진 삼성전자 대표이사, 노희찬·진교영 삼성전자 사장, 고한승 삼성바이오 에피스 대표이사 등이 모습을 드러냈다. 아울러 삼성전자 협력사 대표로 김영재 대덕전자 대표이사, 이용한 원익IPS 대표이사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