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2014년 6월3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앞에서 故 염호석 영결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서비스 故염호석 씨에 대한 시신탈취 의혹과 관련, 검찰에 출석한 염 지부장의 부친은 당시 삼성전자서비스의 집요한 회유와 금품 제공이 있었다는 사실을 털어놨다고 20일 MBC가 보도했다.

MBC보도에 따르면 염씨 부친은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센터 사장의 요구로 노조장이던 장례를 가족장으로 바꾸는데 동의했고, 이후 삼성 측으로부터 6억 원의 돈을 건네받아 경찰 병력의 동원과 시신 탈취 과정에 삼성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MBC는 "검찰은 이같은 행위가 삼성의 노조 파괴 문건에 적시된 '문제가 생기면 돈으로 해결하라'는 지침이 시행된 사례로 보고 있다."며 "또한 경찰 병력이 동원되는 과정에서 경찰 출신의 삼성그룹 수뇌부의 개입 가능성도 의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검찰은 조만간 삼성 측 관계자를 직접 소환해 염 지부장의 부친에게 돈을 건넨 이유와 경찰 병력 동원 과정에 문제는 없었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삼성 노조와해 의혹과 관련해서는 3번째로 지난 18일 염 씨가 근무했던 경남 양산센터를 포함해 서울 동대문, 경남 양산·울산, 부산 해운대, 강원 춘천 센터와 경기 수원시에 위치한 삼성전자서비스 지하 1층 창고 등에 압수수색을 벌였다.

삼성전자서비스 노조는 지난 2013년 7월 출범해 단체협약 체결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양산센터 분회장이던 염 씨는 사측의 압박에 반발해 지난 2014년 5월 "지회가 승리하는 그 날 화장해 뿌려달라"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목숨을 끊었다.

염 씨 사망 이튿날 경찰은 시신이 안치돼 있던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에 3개 중대를 투입해 노조로부터 시신을 탈취해 옮겼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대치한 나두식 현 삼성전자서비스노조 지회장 등 3명이 구속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유족의 동의를 얻어 노동조합장을 치르려 했지만 염 씨 부친이 갑자기 가족장을 치르겠다고 말을 바꾸면서 장례방식 변경 과정에서의 삼성측 개입 의혹이 제기됐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20일 오후 2시30분쯤부터 염 씨의 부친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