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은 2일 고려인 강제이주 8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와 '고려인 강제이주 80주년 기념 문화제'를 개최한다.

 구소련 일대에 사는 한인 디아스포라를 일컫는 고려인은 소련의 연해주 일대에 거주하던 중 1937년 소련 정부의 정책에 따라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를 당했다. 올해는 이들이 강제이주를 당한 지 80년이 되는 해다.

 중앙아시아, 러시아, 동유럽 일대에 살고 있는 고려인들은 구소련 붕괴 이후 우리나라로 일부가 귀환했으며, 현재 3000여명에 이르는 고려인들이 광주시에 정착해 살고 있다.

 이번에 마련한 문화제는 ▲고려인의 이주와 삶을 주제로 하는 디아스포라 퍼포먼스 공연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로 이어지는 고려인들의 유랑의 삶에 관한 전시 ▲한국으로 귀환하는 고려인들의 이주와 정착에 관한 학술회의 등으로 진행된다.

퍼포먼스 공연 '나는 고려인이다'는 1937년 연해주로부터 2017년 광주까지 아우르는 고려인 예술가들의 삶과 사랑의 대서사시로 꾸며진다.

이 공연은 각 시대를 풍미했던 시인 조명희(1930년), 시인 강태수(1938년), 음악가 정추(1958년), 가수 최빅토르(1980년), 광주 고려인 마을의 시인 김 블라드미르(2017년) 등으로 이어오는 고려인 예술가들의 삶을 연극과 합창, 영상 등 복합 퍼포먼스 형식으로 표현했다.
 
이와 함께 ACC와 기념사업추진위는 '1만5000㎞ 점, 선, 면 유랑의 역사' 전시회를 9월 2일부터 30일까지 문화정보원 컨퍼런스 홀 복도에서 개최한다. 김병학 시인이 25년 동안 카자흐스탄에 살면서 수집한 자료와 고려인 유물수집가 최아리따, 고려인 극작가 한진 선생의 유가족 등으로부터 기증받은 자료 1만여 점 가운데 일부를 선별해 전시한다.

또 3개 세션으로 구성된 '고려인 강제이주 80주년 기념 학술회의'에서는 고려인들이 처한 현재의 상황과 이들을 현실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광주에 거주 중인 고려인들을 초청해 테이블 토크를 진행하는 등 고려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시간도 갖는다.

 
저작권자 © 타이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